원룸의 종류와 장단점 그리고 주의사항

중한정보넷 2009-10-08 (목) 13:56 8년전 4004  
원룸의 종류와 장단점 그리고 주의사항


1. 빌라형 원룸 - 통상적인 의미의 원룸으로 외관은 빌라와 유사합니다.

장점 : 특별한 장점은 없습니다.
단점 : 특별한 단점은 없습니다.
관리비 : 2-5만원(수도세가 포함된 경우가 많음)
옵션 : 씽크대, 신발장 정도며 에어컨, 가스렌지, 옷장이 있는 경우도 있으며 지역에 따라서는 풀옵션 원룸도 있습니다.
유의사항 : 값이 비슷하다면 베란다가 있고 분리형 주방을 갖춘 원룸이 좋습니다.


2. 오피스텔 - 원래는 사무실겸용의 개념이며 저층오피스텔(7층 이하)은 대부분 원룸으로 보시면 됩니다.

장점 : 1-2명이 살기엔 가장 편한 환경과 시설을 제공합니다.
단점 : 높은 월세에다가 악명 높은 오피스텔 관리비를 생각해보셔야합니다.
대체적으로 오피스텔 내부는 겨울에 춥고 건조합니다. 베란다가 없어 빨래 건조에 불리합니다.
관리비 : 원룸 크기인 12-15평형 오피스텔 기준으로 여름철엔 8-12만원이고
겨울철엔 난방비 때문에 20만원 이상으로 관리비가 나오기도 합니다. 부동산이 말하는 평당 얼마하는 기준은 최소의 순수 기본 관리비입니다.
옵션 : 요샌 신축인 경우 풀옵션이 추세이며 에어컨, 냉장고, 세탁기, 가스렌지, 붙박이장을 보통 풀옵션으로 봅니다.
유의사항 : 월세와 관리비 부담 때문에 세입자가 자주 바뀌는 곳 입니다. 자신의 경제적 능력을 충분히 감안해서 구하셔야합니다.


3. 상가 원룸 - 원래는 상가였으나 리모델링하여 원룸으로 개조한 경우

장점 : 약간 낮은 가격으로 빌라원룸과 비슷한 방을 구할 수 있습니다.
단점 : 상가를 개조해서인지 주변 환경과 내부마감이 허술한 편입니다. 제대로 리모델링이 되지 않은 경우엔 방음에 문제점이 많습니다.
관리비 : 빌라형 원룸과 비슷합니다.
옵션 : 빌라형 원룸과 비슷합니다.
유의사항 : 난방, 전기, 수도가 개별 계산이 아니어서 불리한 경우가 있습니다. 아무래도 어수선하고 방음을 잘 살피셔야합니다.


4. 다가구 원룸 - 일반주택에 원룸이 한두개 있는 경우나 오래된 주택 원룸

장점 : 저렴한 가격
단점 : 오래된 집인 경우가 많아 불편함이 많습니다. 특히 벌레나 추위를 싫어하는 분들은 조심하셔야합니다. 전기. 수도 계량기가 하나인 경우가 많으니 공과금 정산에 대해 정확하게 합의하고 계약해야합니다.
관리비 : 별도 관리비는 없음
옵션 : 씽크대 정도
유의사항 : 오래된 다가구주택은 겨울에 춥고 햇빛 안 들면 곰팡이 핍니다. 특히 반지하는 거의 곰팡이 핀다고 보시면 됩니다. 오래된 집은 계약하기 전에 더 꼼꼼하게 살피셔야합니다. 물은 잘 나오는지, 변기나 하수도의 물은 잘 내려가는지, 방범장치는 잘되어있는지 살펴보고 수리 여부를 계약서에 명시하셔야합니다.


모바일 버전으로 보기